pH 전극의 보정(Calibration) ?
pH 전극의 보정(Calibration)
pH 전극의 보정(Calibration)은 정확한 pH 값을 알고 있는 완충용액을 이용해서 전극의 상태를 기기에 입력하는 과정이다.
이런 보정과정을 통해 항상 전극상태에 대해 pH meter 를 최적화시킬 수 있다.
pH 전극은 매우 미세한 pH값의 변화까지 감지하므로 보정과정은 주기적으로 실행해야 하고 자주 할수록 보다 정확한 측정값을 얻을 수 있다.
일반적으로 두개 이상의 완충용액을 사용하며, 첫번째는 Iso-potential point (보통 pH 7.00) 에서 수행하고, 두번째는 pH 4.00 (혹은 pH2.00) 나
pH 9.00 (혹은 pH10.00, 12.00)의 완충용액 에서 수행한다.
측정 하고자 하는 시료부근 의 완충용액을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.
pH calibration 을 수행하면 2가지의 결과를 얻을수 있으며, 그 값을 통해 현재 전극의 정확한 상태를 판단할 수 있다.
1.slope
기준온도에서 완충용액에 따른 pH 의 직선성을 나타낸다.
25도 일때 59.16mv 를 기준으로 사용된 완충용액의 pH 차이에 대한 mv 의 차이를 계산한다.
보통 최적의 상태는 0.90~1.05 (90~105 %) 사이이다.
Diaphragm의 손상여부나 기타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Slope값이 커질 수 있으며, 이런 경우 전극의 재생과정을 통해 일부 문제를 해결할
수도 있지만 문제 해결이 안되는 경우에는 전극을 교체하여야 한다.
2.Asymmetric potential
Isopotential point (pH 7.00) 을 calibration 할 경우 pH 전극내부 buffer인 pH 7 과 같은 전위를 가지므로 언제나 전위차가 없어야 한다.
그러나 내부, 외부의온도차이와 유리막의 저항에 의해 어느 정도 차이를 가지게 되는데, 일반적으로 그 차이는 +/- 30mv 이하여야 한다.
그 차이가 너무 많이 나는 경우는 Meter에 따라 영점보정이 안되고 에러가 뜨는 경우도 있다.
보통 slope값이 나쁠 경우에는 Diaphragm(Junction) 의 손상여부를 확인하여야 하고, Asymmetric potential이 나쁠 경우에는membrane의
손상여부를 확인해 보아야 한다.